HOME  >  건강을 더하다  >  약이 되는 밥상
 
약이 되는 밥상
정리. 편집실
먹을수록 어려지는 과일
토마토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촌 빌카밤바마을 사람들의 장수 비결 중 하나로 손꼽힐 만큼 젊음을 되찾아주는 식품이다. 토마토에 많이 함유된 항산화 물질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한다. 또한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기미, 검버섯, 주름 등 얼굴을 늙어 보이게 하는 잡티의 생성을 막는다. 라이코펜의 함량은 토마토가 빨갛게 익을수록 높으므로 덜 익은 푸른 토마토보다는 붉게 잘 익은 것을 먹으면 좋다.
이외에도 토마토에는 하루 권장량 절반 정도의 풍부한 비타민 C가 함유돼 있어 동안의 조건인 탄력 있고 혈색 좋은 피부를 만들어준다.
토마토와 궁합이 좋은 음식은?
어린 시절 어머니가 만들어준 설탕 뿌린 달달한 토마토는 여름의 별미였다.
그러나 토마토는 설탕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비타민 B의 흡수가 저하되고 혈당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토마토와 함께 먹었을 때 궁합이 좋은 음식은 소금과 우유이다. 토마토에 소금을 뿌려 먹으면 단맛이 늘어나면서 비타민 C의 산화가 억제되고 세포의 에너지 대사 활동도 활발해진다. 우유와 토마토는 ‘환상의 궁합’이다. 우유에 함유된 유지방이 토마토의 영양소 흡수를 돕고, 토마토의 비타민 K가 우유 속 칼슘의 체내 용해율을 높이기 때문이다.
토마토 치즈 샐러드 만드는 법
재료
토마토 100g, 카망베르 치즈 50g, 양상추 1/4통, 대추토마토 100g, 마요네즈 1/4컵, 간장 1큰술, 레몬즙 2큰술
만드는 법
① 토마토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양상추를 적당한 크기로 찢은 후 신선해지도록 찬물에 담가 두었다가 건진다.
③ 양파를 채로 썬다.
④ 마요네즈, 간장, 레몬즙을 한 데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⑤ 샐러드 볼에 치즈와 토마토, 양상추와 양파를 올리고 드레싱을 부어 완성한다.